본문 바로가기

농업신기술

흰점박이꽃무지, 느타리 배지로 160만원 추가 수익 얻는 방법

대표 사진

 

1. 흰점박이꽃무지란?

 

흰점박이꽃무지는 작은 풍뎅이에 속하는 곤충입니다.

체색은 구릿빛 검은색에 광택이 있고, 몸 길이는 17~22mm정도 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동의보감에서 좋은 한약재로 취급하고 있으며, 생으로 먹거나 굽거나 볶아먹거나 혹은 환으로 만들어서 먹는 등 다양한 형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림1. 흰점박이꽃무지 사진

 

최근에는 애완동물로 기르는 사람들도 많아 쓰임새가 많은 곤충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흰점박이꽃무지를 어떻게 키우면 좋을까요?

 

 

2. 흰점박이꽃무지 사육방법

 

흰점박이꽃무지 사육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사로를 통해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nongsaro.go.kr/portal/ps/psb/psbo/vodPlay.ps?menuId=PS00069&mvpClipNo=&mvpNo=1282&cntntsNo=208026 

 

흰점박이꽃무지 사육법 | 농사로

 

www.nongsaro.go.kr

농사로에서는 흰점박이꽃무지의 사육법을 알 받기, 유충사육, 번데기 관리, 성충사육으로 자세히 알려주고 있으니, 흰점박이꽃무지를 사육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느타리 수확후 배지를 활용하는 방법

 

오늘은 농업신기술로, 흰점박이꽃무지의 유충먹이로 느타리 수확후배지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버섯을 재배하고 나면, 배지의 폐기물이 늘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배지를 활용하여, 1,597,436원의 경제적 이익이 생긴다니, 자세히 알아봅시다.

 

그림2. 흰점박이꽃무지 사진

 

느타리 수확후배지를 활용하여 먹이로 생산하는 방법은 SMS(버섯 수확후배지)를 수거한 당일 7mm채로 입자가 큰 배지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 후, SMS(수분 50~60%) 120kg, 흑설탕 0.5kg, EM미생물 200ml, 소석회 200g 비율로 혼합하고 배지수분함량을 60% 내외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이후, 발효실에서 15일동안 1차 발효를 하면 60도까지 온도가 올라가는지 확인하여 주시고, 1차발효된 마대자루를 꺼내 7일간 가스를 제거하고 수분함량을 60%내외로 다시 조절하여 다시 2차발효를 해줍니다.

2차발효가 끝난 마대자루는 가스를 충분히 제거한 후 30일후에 먹이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림3. 흰점박이꽃무지 사진

 

위의 방법이 복잡해보일 수 있지만, 위의 방법대로 1차발효와 2차발효 후 먹이로 주신다면, 160만원 정도의 추가수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