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국제

아프가니스탄 탈레반과 테러조직이 가장 많은 나라는?

시작 페이지
시작 페이지

 

#1 아프가니스탄은?

 

아프가니스탄은 남아시아에 있는 중동 국가중 하나로, 인구는 대략 3,800만명이며 면적은 652,860km²으로 남한(100,210km²)의 6.5배 수준이다.

아프가니스탄의 주위에는 이란, 투르크 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파키스탄, 중국과 접경지를 두고 있다.

또한 아프가니스탄은 파탄족, 타자크족, 우즈벡족 등으로 구성되어, 언어도 푸슈튠어, 다리어, 터키어 등으로 다양하다.

 

아프가니스탄 지도
아프가니스탄 지도

 

#2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근황

 

탈레반은 2001년 9.11 테러의 배후인 알카에다 수장을 옹호하면서 미국의 침공으로 정권을 읽었지만, 바이든 정부가 들어서며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이 철수하고, 탈레반이 20년만에 다시 재집권에 성공하였다.

탈레반의 재집권 이후, 아프가니스탄을 탈출하는 시민들도 있었으며,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두 천으로 가리는 부르카라는 풍습으로 여성들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고 있다.

 

탈레반 풍습 '부르카'

 

또한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가운데, 유혈사태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8월 19일 아프간의 독립기념일을 맞이하여 시위대가 국기를 들고 시위를 하였고, 이로인해 탈레반과의 충돌로 3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3 테러조직이 가장 많은 나라는?

 

테러단체가 가장 많이 있는 나라를 알아보기 위해, 국가안보지원사령부에서 가공한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참고로 본 데이터는 UN 지정 국제 테러단체 현황을 나타냈으며, 20.10월 기준이다.

 

세계 테러조직 지도설명사진
<세계 테러조직 지도와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본 데이터에서 가장 테러단체가 많은 나라는 파키스탄으로, 파키스탄에는 라쉬카르에 장비, 라쉬카르 에타이바, 이슬람 지하드 그룹, 자이쉬에 모하메드, 파키스탄 탈레반, 하라카툴 지하드 이슬라미, 하라카툴 무자헤딘, 자미툴 아흐라르, 타리크 기다르 그룹으로 총 9개의 조직이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말리로 7개의 테러리스트 단체가 활동하고 있으며, 그 다음은 시리아 리비아 순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아프가니스탄에는 아직도 알카에다, ISIS-호라산 지부, 마크타브 알 키다마트, 하카니 네트워크의 단체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밖에도 레바논, 모로코, 소말리아, 우즈베키스탄, 이라크, 이집트. 중국, 튀니지, 필리핀에서 테러 단체들이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 나라이름 테러리스트 단체 수
1위 파키스탄 9
2위 말리 7
3위 시리아 6
4위 리비아 5
공동 5위 러시아 4
공동 5위 인도네시아 4
공동 5위 아프가니스탄 4
공동 8위 나이지리아 3
공동 8위 알제리 3
공동 8위 예멘 3

 

세줄요약!

1. 아프가니스탄은 중동국가임.

2. 미국 철수 후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함.

3. 아프가니스탄은 테러조직이 많은 나라 5위에 속함.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