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너무 비싼 물가
최근 연이어 물가가 고공행진을 이룬다는 기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너무 오른 라면값을 인하하겠다는 정책도 내놓는거 보면, 물가가 많이 올랐음도 체감된다.
사람이 기본적으로 먹고 사는데 중요한 의식주가 모두 올라, 이제는 장보기도 두렵다고 느낀다.
'6월 물가 상승률 11년만에 최고'라는 어느 한 뉴스 타이틀만 보더라도 그렇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의 물가는 얼마나 오른 것일까?
2. 대한민국의 물가상승률
통계청에서는 매년 소비자물가를 조사한다.
그래서 통계청의 자료로 소비자물가를 가늠하고자 한다.
2022년 소비자물가 총지수는 107.7로, 2020년을 기준으로 7.7% 상승했다.
또한 상승률도 2020년을 기점으로 가파르게 상승세를 타고 있다.
2022년 가장 크게 소비자물가가 오른 것은 교통으로 9.7%나 상승했고, 다음으로는 음식 및 숙박, 기타 상품 및 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2018년 ~ 2022년 대한민국 소비자 물가지수 >
구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소비자물가 총지수 | 99.1 | 99.5 | 100.0 | 102.5 | 107.7 |
식료품 비주류음료 | 2.8 | 0.0 | 4.4 | 5.9 | 5.9 |
주류 및 담배 | 0.3 | 0.6 | 0.3 | 0.4 | 2.2 |
의류 및 신발 | 1.1 | 0.1 | 0.7 | 0.6 | 3.1 |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
0.7 | 1.2 | 0.5 | 1.6 | 5.5 |
가정용품 및 가사 서비스 |
2.3 | 2.1 | 0.0 | 1.9 | 4.8 |
보건 | -0.1 | 0.5 | 1.5 | -0.1 | 0.8 |
교통 | 2.4 | -1.8 | -1.8 | 6.3 | 9.7 |
통신 | -0.9 | -2.3 | -2.1 | -0.9 | 0.9 |
오락 및 문화 | 0.5 | -0.2 | -1.0 | 0.4 | 2.8 |
교육 | 1.4 | 0.5 | -2.1 | 0.9 | 1.3 |
음식 및 숙박 | 3.0 | 1.8 | 0.9 | 2.7 | 7.6 |
기타 상품 및 서비스 |
0.6 | 1.6 | 2.0 | 2.0 | 6.1 |
출처, 통계청, 2023 |
대한민국에서 물가 비싸다 비싸다 하는 뉴스가 연신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조는 한국에서만 이뤄진 것일까?
3. 세계의 소비자물가지수
전 세계에서 이름 좀 날린다는 나라들의 2022년 소비자물가지수를 가져왔다.
OECD 평균이 9.6%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독일, 영국, 미국, 프랑스, 대한민국으로 나타났다.
우리만 죽겠다 하는 줄 알았지만, 다른 나라들도 죽겠다 하는 것을 알게 된다.
구분 | 국가 (단위 %) |
한국 | 5.1 |
OECD | 9.6 |
미국 | 8.0 |
일본 | 2.5 |
중국 | 2.0 |
영국 | 7.9 |
독일 | 8.7 |
프랑스 | 5.9 |
출처, 통계청, 2023. |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손실과 이후 전쟁으로 인한 물가상승 등 복합적인 문제가 지금의 소비자 물가지수를 견인하고 있다고 판단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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